본문 바로가기
퀀트

퀀트-강환국 작가의 슈퍼 가치 전략 백테스트

by 개미 직장인 J 2022. 8. 23.

퀀트-강환국 작가의 슈퍼 가치 전략 백테스트

강환국 작가의 슈퍼 가치 전략은 PBR, PER, PCR, PSR 4개의 밸류 지표에 순위를 매기고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주식을 매수해서 반년 주기로 리밸런싱 하는 전략입니다. 강 작가가 2017년 처음 전략을 만들 때는 연간 지표를 사용했었는데 2021년에 최근 분기 지표를 사용하는 걸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 작가의 슈퍼 가치 전략의 분기 지표 사용으로 백테스트를 해서 가장 수익이 좋은 버전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슈퍼 가치 전략 설명
  • 슈퍼 가치 전략 오리지널 버전의 백테스트 결과 (전체 시장 vs. 시총 하위 20% 소형주)
  • 슈퍼 가치 전략 보완 (팩터 추가 vs. 리밸런싱 기간 변경)

슈퍼 가치 전략 설명

  • PBR : 시가총액/자본, 낮은 기업 순
  • 분기 PER : 시가총액/(분기 순이익*4), 낮은 기업 순
  • 분기 PCR : 시가총액/(분기 영업현금흐름*4), 낮은 기업 순
  • 분기 PSR : 시가총액/(분기 매출액*4), 낮은 기업 순
  • 리밸런싱 주기 : 반기

슈퍼 가치 전략 오리지널 버전의 백테스트 결과

오리지널 버전은 코스피, 코스닥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한 기본 로직과 시총 하위 20% 소형주만 대상으로 한 비교 로직과의 백테스트 결과를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퀀트-강환국-슈퍼가치전략
퀀트-강환국-슈퍼가치전략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한 것보다 확실히 시총 하위 20% 소형주만 대상으로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더 좋고 MDD도 낮추고 승률도 높고 전체 거래 종목수도 더 낮습니다.

단지 소형주에선 거래정지 종목수가 4배가 더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두 전략의 월간 누적 수익률 그래프인데 빨간색 선이 기본 로직의 수익률이고 파란색 선이 소형주를 투자한 비교 로직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퀀트-강환국슈퍼가치전략-수익률그래프
퀀트-강환국슈퍼가치전략-수익률그래프

위의 수익률을 보면 역시 소형주의 수익률이 시간이 흐를수록 몇 배로 더 벌어져서 이 전략도 역시나 소형주에서 더 잘 통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형주의 높은 수익률만큼 거래정지 종목수도 높아서 이 부분의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은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슈퍼 가치 전략 보완

첫 번째 방법 : 위의 오리지널 슈퍼 가치 전략 시총 하위 20% 소형주 버전에서 안정성 팩터인 부채비율 최대 200% 이하와 신주발행이 없는 기업으로 필터링해서 백테스트를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퀀트-슈퍼가치전략-소형주전략2
퀀트-슈퍼가치전략-소형주전략2

연평균 수익률이 41.1%->35.4%로 줄어들었고 MDD는 35.4%->36.2로 오히려 늘었습니다. 그 대신 거래정지 종목수가 8 종목->1 종목으로 줄었고 월간 변동성도 8.4->7.4로 줄었습니다.

 

두 번째 방법 : 팩터의 추가 말고 기간을 변경해서 다시 백테스트를 시도했는데요. 첫 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오리지널 슈퍼 가치 전략 시총 20% 소형주 버전에서 리밸런싱 기간을 반기에서 연간으로 변경을 하고 백테스트를 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퀀트-슈퍼가치전략-소형주전략3
퀀트-슈퍼가치전략-소형주전략3

연간 전략으로 백테스트했더니 거래정지 종목수가 0개로 개선이 되었고 첫 번째 방법보다 수익률이나 MDD, 전체 거래 종목수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시총 하위 20% 소형주의 오리지널 슈퍼 가치 전략 반기 리밸런싱과 연간 연간 리밸런싱을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반기가 기본 로직이고 연간이 비교 로직입니다.

퀀트-슈퍼가치전략-반기와연간비교
퀀트-슈퍼가치전략-반기와연간비교

아래는 위 두 전략의 월간 누적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빨간색 선이 기본 로직의 수익률이고 파란색 선이 비교 로직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퀀트-슈퍼가치전략-반기와연간수익률
퀀트-슈퍼가치전략-반기와연간수익률

코스닥 코스피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했을 때의 수익률 차이보다는 많이 좁혀졌습니다. 그래서 이 정도의 차이면 선택을 해볼 만하겠는데요. 저라면 약간의 수익률을 포기하고 거래정지 종목수 0개이면서 전체 거래 종목수도 거의 반으로 줄이는 연간 전략을 선택하겠습니다.

이 연간 전략은 20 종목 매수하고 정기예금 1년 가입한 것처럼 1년간 묻고 만기일까지 잊고 지내야겠어요.

댓글